(사)함께하는 아버지들을 소개합니다 > 사회적경제소식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 커뮤니티 > 사회적경제소식
사회적경제소식

(사)함께하는 아버지들을 소개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6-29 09:29 조회231회 댓글0건

본문

                    김혜준 대표
 
 
사단법인 함께하는 아버지들을 소개합니다.
함께하는 아버지들은 웃는 아버지, 행복한 가족, 건강한 공동체라는 주제로 가족 및 공동체와 함께하는 행복한 아버지 3.0의 비전을 가지고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Q. 함께하는 아버지들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인가요?
A. 네. 우선 첫 번째로는 아버지들이 가정 내에서 아빠노릇을 잘할 수 있도록 참된 아버지 마인드와 좋은 아버지의 노하우를 교육을 통해 아버지가 된 모든 분들에게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기업이 개발 중인 툴 킷이 있는데 아버지들이 차별화된 알맞은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좀 더 가정일이나 아이 양육 등 아버지 노릇을 자발적이고 신나게 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 입니다.
 
Q.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아버지 교육, 문화, 컨설팅 활동 등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어떠한 계기로 아버지들로 하여금 사업구성을 계획하셨는지요?
A. 일단 개인적인 이야기로 어릴 때부터 우리 아버지가 무뚝뚝한 아버지세대셨기에 아버지 역할과 관련해서 남다른 고민을 한 것 같고, 제가 아버지가 되어 보니 아이를 키울 때 교육문제는 주로 어머니들 위주로 교육이 발생 됐습니다.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르고 남여가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는데 내 아이의 교육문제에 있어 아빠들의 생각과 의견을 반영시키지 못하는 현실의 교육풍토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아버지의 부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이 되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운동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버지의 참여가 자녀, 가족, 아버지 자신에게 얼마만큼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지 확신을 가지게 되면서 이른바 저도 아버지 운동이라는 것을 시작 하게 됐습니다.
 
우리가 이 운동을 시작 하게 된 모티브이고, 실제로 2011년 영국폭동이 일어났을 때 주로 가담자가 청년들입니다. 사회학자들이 이 청년들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한 부모 가정에서 자라면서 보고 배울 성인남자의 롤 모델이 없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와 같이 아버지 부재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크다는 문제의식에 영국 같은 경우 부성애연구소가 있고 선진국에선 아버지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운동주체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사례들을 확인하면서 저 역시도 아버지 운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시작하게 되었던 것이 지금의 함께하는 아버지가 됐습니다.
 
Q. 앞선 사업을 통해 얻어진 사회적가치는 무엇이며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우리단체의 미션은 help & make 입니다. help는 아빠의 역할을 돕는 것 이라면 그걸 통해서 ‘우리사회를 건강한 공동체로 만들자’ 라는 게 우리의 가치입니다. help는 미시적인 역할이라면 make는 거시적 입니다. 이는 우리 사회 공동체 전체를 향한 메시지이며 우리사회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가정이라고 생각하는데, 공동체 가장 기본 단위인 가정이 화목하고 건강해야 우리 공동체 전체가 행복해질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부터 변화의 출발이 시작돼야 된다고 생각하며, 그러기 위해선 가부장적이고 가족들이 등을 돌린 아버지들이 먼저 달라지는 변화의 첫걸음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버지가 가족의 구성원으로써 먼저 손을 내밀고 중심을 잡고 또 가족과 함께하는 존재가 된다면 가족들이 원심력에서 구심력으로, 그리고 공동체도 안정될 것 같습니다.
 
Q. 혹시 예비아빠들도 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
A. 어머니들은 따로 교육받지 않아도 최소한의 엄마노릇을 하는데 아빠들은 여러 가지 조건적 상황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더 배우고 학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보아빠들과 예비아빠를 대상으로 하는 신통키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여러 교육프로그램이 타깃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현재 강남3구를 보면 상대적으로 사회적 경제에 지원과 관심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좀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9월에 아빠자랑대회를 개최하는데 올해 3회째 개최하는 송파구와 함께 진행하는 아빠 대회입니다. 구청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가 힘들고 어렵다고 말하는 시간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한 가정을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아버지들의 뒷모습을 바라보고자 하면 쓸쓸하기 그지없습니다. 힘든 시간 속에 육아 및 경제 활동과 가정의 역할이 애매모호하게 나눠진 생활 속에 아버지들은 어느 순간 소통이 단절되고 감정을 나누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버지의 역할은 비단 경제활동에 있어 수급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가정의 기둥이며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사단법인 함께하는 아버지들은 이러한 아버지들에게 아버지로서 올바른 방향과 나아가 행복한 사회를 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적기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문정로 246(마천동, 송파소방서 앞) · Tel : 02.2043.1421 · Fax : 02.406.1425 · E-mail : songpase@songpase.org

Copyright © songpase.org.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
상단으로